친일문학이 양산되어 가는 것이다. 그렇다면 1940년대 상황과 서정주의 생애, 그리고 그의 시 세계를 알아보고 「오장마쓰이 송가」의 가치를 알아보기로 하겠다.
이 시의 가치를 평가하기에 앞서 「오장마쓰이 송가」는 서정주의 대표적 친일시라 할 수 있는 작품으로서 이에 대한 많은 평가가 있
논의에 앞서 - 본고의 방향
임종국의 『친일문학론』이 친일문학에 대한 침묵의 카르텔을 깨트린 이후 진행되어온 친일문학 담론은 여전히 현재진행중이다. 해방을 지나 오늘에 이르기까지 친일담론이 문제적이었던 것은 친일담론을 둘러싼 한국의 현실 상황이 매우 복잡다단했기 때문이기도 하지
서로 다른 두 가지의 얼굴을 가지고 있어 여전히 논의될 여지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의 전개는『화사집』에 실린 초기시 <대낮>, <단편>과『매일신보』에 발표되었던 친일시 <마쓰이오장 송가>를 살펴봄으로써 미당 작품의 양면성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가고자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한국문학사의 암흑기
문단의 경향
1. 친일문학
조선문인협회 / 대동아문학자대회
『문장』, 『인문평론』 폐간 내지 전향
2 . 절필 / 은둔 / 지조
3. 만주간도 : 망명시단 형성
4. 저항 시인
5. 허무와 절망을 자연을 대상으로 빗댐
1915년 5월 18일 전북 고창군 질마재 마을, 출생&n
한국문학의 자기정체성에 대한 줄기찬 탐색의 연대기로서 문학사의 한 시대를 장식할 만하다.
본 발제지에서는 서정주의 ‘자화상’과 ‘추천사’를 다루었다. 가르치는 입장에서는 현존하는 여러 텍스트를 비판하기 보다는 있는 자료를 토대로 바람직한 수업목표에 도달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입장
문학교육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 우선 그의 작품을 문학교육의 대상으로 삼는 것에 찬성하는 입장은 그의 작품은 문학사의 대가로 인정될 만큼 가치롭고 그를 빼놓고서는 한국 시의 발전을 논할 수 없다는 논리를 내세운다. 반면 그의 행적이 친일과 독재정권과 연계된 것이라
문학 운동 자체가 조직적인 분열과 이념적 와해를 겪게 되는 시기에 등장하기 시작한 내성적 어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투쟁적 열기를 직설적으로 그려내지 않고 오히려 그것을 내밀한 언어로 서술하고 있다는 점이 특히 주목된다.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1, 민음사, 2002, 399쪽
박세
문학을 결정하는 세 요소라고 하였는데, 이 세 요소를 바꿔 말하면 민족적 성격, 사회적 풍토, 그리고 역사적 순간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연구 방법론은 많은 한계가 있다. 다시 말하면, 민족성이라는 것은 몇 마디로 표현될 수 있는 간단한 개념이 아니라는 것이다. 한국인을 은근과 끈기라
문학적 칭호를 얻었다. 생명파가 한국문학사에 등장한 시기는『시인부락』이 창간될 무렵이다. 이때는 시의 사조상 한 공백기로 새 문학적 경향의 대두가 요청되었다. 그리고 당대 한국시사의 흐름을 주도한 순수시파나 모더니즘, 계급주의 시 등이 더 이상의 문단적인 호응을 얻을 수 없었다. 생명파
문학적 체험을 거쳐 김영랑의 순수시와 우리말의 아름다움에 강한 애착을 보이며 민족전통과 정신의 세계를 형상화하였다. 첫시집 <화사(1938)> 에서부터 마지막 15번째 시집 <80 소년 떠돌이의 시(1997)> 에 이르기까지 정열적으로 새로운 시 세계를 일궈내 해외에 대표 한국시인으로 소개되고 있으며 '시